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Node.js

npm 어떤 패키지를 설치하지? 인기 패키지는?

by 꾸션 2023. 3. 11.

Node.js언어로 개발을 하다 보면, 패키지 설치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개발해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이미 만들어진 패키지를 가져다 사용을 함으로써, 생산성(개발속도)을 향상하고, 검증된 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코드 품질이 좋아지며, 여러 사람들에 의해 개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버그와 수정 작업에 참여자가 많으므로, 보안성, 유지보수에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내가 필요한 기능을 가진 패키지를 찾는데, 찾은 패키지가 얼마나 좋은 것인지?, 더 좋은 패키지가 있지 않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그 정답은 npmtrends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npmtrends의 간략한 소개

npm trends는 Node.js 패키지 매니저(npm)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키지들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시각화하는 온라인 툴입니다. 이 툴은 npm 패키지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어떤 패키지가 가장 인기가 있고, 어떤 패키지가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npm trends는 npm 패키지 매니저에서 다운로드되는 패키지 수, GitHub에서의 스타 수, Fork 수, 이슈 및 PR 등을 분석하여 패키지의 인기도를 시각화합니다. 또한, 이전 버전과 최신 버전의 패키지를 비교하여 최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가장 인기 있는 패키지를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으며,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면서 Node.js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패키지를 선택할 때 어떤 기준을 따라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npm trends는 무료로 제공되며, 웹 브라우저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특정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npm trends는 Node.js 개발자들이 패키지 선택과 개발 방향 결정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Node.js 생태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키지를 파악하고,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면서 더욱 효율적인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npmtrends 접속하기

그럼, npmtrends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npm trends: Compare NPM package downloads

Which NPM package should you use? Compare packages download stats, bundle sizes, github stars and more. Spot trends, pick the winner.

npmtrends.com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npmtrends 첫 화면

npm 패키지 비교할 대상 추가하기

"Enter an npm package..."란에 비교하고자 하는 패키지를 적어 봅니다.

저는 여기서 "node-fetch"를 적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고, 검색란 아래쪽에는 가장 비교가 많이 되고 있는 패키지들과 1년 치에 해당하는 다운로드한 양을 그래프로 표시합니다.

npm 패키지 비교하기

"node-fetch" 옆에 있는 "axios"와 "request"를 클릭해서 내가 선택한 "node-fetch"패키지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선택한 패키지 옆에 나열된 패키지 순은 인기순으로 나열이 됩니다.)

혹은, "Enter an npm package..."란에 직접 입력하셔도 됩니다.

위와 같이 현재 다운로드 순으로는 node-fetch가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뒤를 axios가 바짝 뒤쫓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 Stats에서는 각 각의 패키지에 대한 주요 링크 주소와 (npm, github, website) 중요한 정보를 간략히 볼 수가 있습니다.

Stats에 나열된 각각의 항목에 대한 설명의 아래와 같습니다.

  • Starts: 유저들이 github에 별점을 매긴 값
  • Issues: github에서 issues로 등록된 항목 수 (issues는 보통 버그나 개선사항이 등록이 됩니다. github 참여자들이 이 항목을 보고 수정 보완 작업을 합니다. 보통은 버그 항목이 등록됩니다.)
  • Version: 현재 github에 등록된 버전
  • Updated: 최근 업데이트 된 날짜
  • Created: github에 프로젝트가 등록된 날짜
  • Size: 전체 프로젝트의 사이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