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기타

Windows에서 SSH 프로그램없이 SSH 접속하는 방법

by 꾸션 2023. 5.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별도의 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없이 Windows 10 이상에서 PowerShell을 이용해서 SSH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SSH 클라이언트는 Windows 10 버전 1803 (2018년 4월 업데이트) 이후부터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버전 이후의 Windows에서는 별도의 SSH 클라이언트 설치 없이 PowerShell에서 SSH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 버전의 Windows를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SSH 클라이언트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PuTTY와 같은 SSH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1. PowerShell에서 SSH 클라이언트 활성화

먼저, SSH 클라이언트가 Windows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 후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봅시다.

Get-WindowsCapability -Online | ? Name -like 'OpenSSH*'

이 명령어는 현재 시스템에 OpenSSH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출력된 리스트 중 OpenSSH.Client~~~~0.0.1.0 가 Not Present 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다음 명령어를 통해 설치하면 됩니다.

Add-WindowsCapability -Online -Name OpenSSH.Client~~~~0.0.1.0

 

2. SSH 접속 방법

이제 PowerShell에서 직접 SSH 접속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SSH 접속 명령어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ssh 사용자명@호스트주소

예를 들어, 사용자명이 'myusername', 호스트 주소가 '192.168.0.5'라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ssh myusername@192.168.0.5

명령어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르면 처음 접속하는 경우, 해당 호스트를 신뢰하는지 묻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yes'를 입력하면 접속을 시도하게 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해당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3. 특정 포트를 통한 SSH 접속

SSH는 기본적으로 22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서버 설정에 따라 다른 포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p 옵션을 사용하여 포트 번호를 지정해줍니다.

ssh 사용자명@호스트주소 -p 포트번호

예를 들어, 사용자명이 'myusername', 호스트 주소가 '192.168.0.5'이고, 포트 번호가 '2222'라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ssh myusername@192.168.0.5 -p 2222

위와 같이 -p 옵션으로 포트 번호를 지정하여 SSH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4. SSH 접속 종료

SSH 세션을 종료하려면 'exit'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제 PowerShell만을 이용해 SSH 접속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없이도 손쉽게 원격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PowerShell을 통한 SSH 접속 방법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