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C, C++

Visual C++ Template와 STL Template 차이점

by 꾸션 2023. 3. 13.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와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모두 C++의 템플릿 기능을 활용하여 작성된 클래스입니다. 그러나 두 클래스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되는 기능의 차이점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는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es) 라이브러리에 속하는 클래스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CArray 클래스는 동적 배열을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CMap 클래스는 키-값 쌍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STL(Standard Template Library)의 템플릿 클래스는 C++ 표준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TL의 템플릿 클래스 중 몇 가지는 vector, list, map, queue, stack 등이 있습니다.

구현 방식의 차이점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는 MFC 라이브러리와 함께 제공되며, 클래스 정의와 구현이 모두 헤더 파일에 포함됩니다.


반면에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C++ 표준 라이브러리의 일부로, 헤더 파일에 클래스 정의가 포함되어 있지만, 클래스의 구현은 별도의 라이브러리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템플릿 매개변수 이름의 차이점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는 일반적으로 T(타입), K(키), V(값) 등의 템플릿 매개변수 이름을 사용합니다.

반면에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일반적으로 T(타입)만을 사용합니다.

예외 처리 방식의 차이점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는 예외 처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예외 처리가 필요한 경우, MFC에서는 CException 클래스를 사용하여 직접 예외 처리를 구현해야 합니다.

반면에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예외 처리를 지원하며, 예외 처리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와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모두 C++의 템플릿 기능을 활용한 클래스이지만, 제공되는 기능, 구현 방식, 템플릿 매개변수 이름, 예외 처리 방식 등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개발자는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에 맞게 적절한 템플릿 클래스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는 MFC 라이브러리와 함께 제공되어, MFC를 활용하여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 표준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컴파일러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여 높은 성능을 보장합니다.

또한,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C++ 표준 라이브러리의 일부이기 때문에, C++ 언어를 사용하는 모든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컴파일러 및 플랫폼에서 이식성을 보장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도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MFC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편의 기능들을 활용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요구사항과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컴파일러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비교 표

아래는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와 STL의 템플릿 클래스를 비교한 표입니다.

기능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 STL의 템플릿 클래스
속한 라이브러리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es) C++ 표준 라이브러리
제공되는 기능 CArray(동적 배열), CMap(키-값 쌍 데이터 저장) 등 vector, list, map, queue, stack 등
클래스 정의와 구현 모두 헤더 파일에 포함됨 헤더 파일에 클래스 정의 포함, 클래스 구현은 별도의 라이브러리 파일에 포함
템플릿 매개변수 이름 T(타입), K(키), V(값) 등 T(타입)
예외 처리 방식 지원하지 않음, 직접 구현 필요 지원함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와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모두 C++의 템플릿 기능을 활용한 클래스이지만, 제공되는 기능, 클래스 정의와 구현, 템플릿 매개변수 이름, 예외 처리 방식 등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속도 차이는?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와 STL의 템플릿 클래스의 성능 차이는, 구현 방식 및 사용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TL의 템플릿 클래스는 C++ 표준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으며, 많은 C++ 컴파일러에서 최적화가 잘 이루어지므로, 높은 성능을 보장합니다. 또한 STL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 클래스는 컴파일러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빠르게 동작합니다.

반면에 Visual C++의 템플릿 클래스는 MFC 클래스 라이브러리에 속해 있으며, 구현 방식이 다른 STL과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STL과 비교했을 때 성능이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능 차이는 프로그램의 구현 방식, 데이터 크기 및 컴파일러 최적화 수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성능을 비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특정 프로그램에서의 성능 비교를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현하고 실행하여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