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I

Stable Diffusion WebUI "ENSD 31337" 의미와 수동 세팅하기

by 꾸션 2023. 3. 31.

Stable Diffusion WebUI를 사용할 때 ENSD 31337이라는 문구가 자주 보이는데 이를 수동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립니다.

 

Stable Diffusion WebUI로 생성한 예쁜 여자 이미지

 

ENSD란?

ENSD는 "Eta Noise Seed Delta"의 줄인말입니다.

 

 

※ 정확한 의미는 잘 모르지만, 아래의 글은 인터넷을 검색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Stable Diffusion WebUI로 이미지를 생성하려고 할 때 동일한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 우리는 Seed라는 값을 세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ENSD라는 값은 어떤 값일까?

 

그건 세팅한 Seed값에 임의 값을 더 추가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왜 다들 값을 "31337"이라는 값을 사용하는 것일까?

 

이는 NovelAI의 Seed값이 녹아 들어갔고, Seed 0의 값은 Stable Diffusion WebUI에서 "31337 + 0"이 된 값과 동일한 Seed가 되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 검색에서 취합한 내용이며,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기존 Seed값에 임의 값을 더 부여한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NSD 수동 세팅하는 방법

ENSD 기본 값은 "0"이며, 아래는 수동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기본 값 '0'에 Override에서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ivitAI의 설정을 Stable Diffusion WebUI에 쉽게 적용하는 방법

이 번 포스트에서는 이미지 생성 AI에서 Check Point와 Lora파일 공유 사이트로 유명한 CivitAI에서 설정 파일을 적용하는 아주 쉬운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립니다. 0. CivitAI 사이트 접속하기 우선, CivitA

ccusean.tistory.com

 

그럼, ENSD 세팅을 하기 위해 Stable Diffusion WebUI를 열고, "Settings"를 열어 줍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왼쪽 항목에서 "Sampler parameters"를 클릭하고, "Eta noise seed delta"의 값을 원하는(보통: 31337입니다.) 값으로 변경 후 "Apply settings""Reload UI"를 차례로 눌러서 적용, 재실행되면서 세팅값이 수동으로 적용이 됩니다.

 

 

ENSD 값을 설정하는 위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