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Linux

Linux crontab 시간설정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by 꾸션 2022. 7. 18.

리눅스에서 crontab을 설정하려고 치면 늘 헷갈리는 바로 이 부분 "* * * * *"입니다.

저기서 별이 몇 개인지, "분 시 일 월 주"인지, "분 시 주 일 월"인지, "주 분 시 일 월"인지부터 시작해서,

매 분, 매 초, 10 ~ 20분까지 등등... 설정을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무지 헷갈립니다.

그래도, 요즘 OS에서는 crontab 설정을 들어가면 주석이 잘 달려있어서 좀 낫습니다.

 

어찌어찌 설정을 하고 나면 내가 한 설정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올바른지 헷갈릴 수 있다.

시간 텀이 짧다면 확인해 볼 수 있지만, 텀이 길면 이건 알람을 맞춰서 확인해야 할 판이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https://crontab.guru/

 

Crontab.guru - The cron schedule expression editor

 

crontab.guru

 

홈 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5 4 * * *"이 설정되어 있으며, "At 04:05"라고 적혀 있고, 다음 실행이 언제인지 보여줍니다.

"5 4 * * *"을 수정하면 그에 따라서 언제 실행되는지 변경이 됩니다.

crontab.guru 첫 화면
설정값을 변경한 모습

 

또 변경하려고 하는 항목에 커서를 위치시키면 적용할 수 있는 문자"* , - /"들과 숫자 범위도 함께 보여줍니다.

day항목에 커서를 위치한 모습

 

화면 하단에는 예제, 팁, man페이지도 함께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설정 적용해 보면 좋을 겁니다.

사이트 하단 메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