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Network

HTTP와 HTTPS의 기본 개념 및 동작 원리

by 꾸션 2023. 3. 20.

인터넷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혁신해 왔습니다. 웹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우리는 무심코 HTTP와 HTTPS라는 용어를 접하게 되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HTTP와 HTTPS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와 HTTPS란?

  •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는 웹 상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웹 페이지에 있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요청하고 받아올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술이죠.
  • HTTPS (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는 HTTP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보안이 강화된 버전입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암호화된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중간자 공격 (Man-in-the-middle attack)으로부터 보호합니다.

 

HTTP 동작 원리

HTTP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웹 사이트에 접속하면, 웹 브라우저는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여 서버에 정보를 요청하게 됩니다. 요청과 응답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Request)를 보냅니다.
  2.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한 후, 응답(Response)을 전송합니다.
  3.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받은 응답을 화면에 렌더링합니다.

이 과정은 HTTP 메서드 (GET, POST, PUT, DELETE 등)를 사용해 이루어지며, 웹 브라우저와 서버 간에 일정한 형식의 메시지를 주고받습니다.

 

HTTPS 동작 원리

HTTPS는 HTTP와 동일한 동작 과정을 거치지만,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전송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이 암호화 과정은 SSL/TL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HTTPS의 동작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Request)를 보낼 때, SSL/TLS를 통해 암호화(Encrypt)합니다.
  2. 서버는 암호화된 요청을 받아 처리한 후, 응답(Response)을 SSL/TLS를 통해 암호화하여 전송합니다.
  3.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받은 암호화된 응답을 복호화(Decrypt)하고 화면에 렌더링합니다.

 

 

SSL/TLS: 웹 보안의 필수 구성요소

인터넷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불행하게도, 이런 인기 때문에 해커들과 사이버 범죄자들의 주요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ccusean.tistory.com

 

이러한 암호화 과정은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 신원을 인증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보안을 강화합니다. 암호화와 인증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1.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하면, 서버는 자신의 공개키와 인증서를 전송합니다.
  2. 클라이언트는 인증서를 검증한 후, 서버의 공개키를 사용해 대칭키를 암호화하여 서버에 전송합니다.
  3. 서버는 자신의 개인키를 사용해 대칭키를 복호화하고, 이후의 통신에 대칭키를 사용하여 암호화 및 복호화를 진행합니다.

 

정리

HTTP와 HTTPS는 웹 상에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HTTP는 기본적인 웹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반면, HTTPS는 보안이 강화된 통신을 제공합니다. 특히, 개인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를 다루는 웹 사이트에서는 HTTPS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제 HTTP와 HTTPS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를 이해하셨다면,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더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보안에 대한 고려가 중요한 시대이므로, 이러한 기술들을 적극 활용하여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가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