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I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이란?

by 꾸션 2023. 3. 13.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은 딥러닝의 한 종류로, 실제 데이터와 구분하기 어려운 가상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딥러닝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 중 하나로 꼽히며, 이미지, 음성, 자연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GAN 시스템 그림
GAN 시스템 그림 (이미지출처: 구글 Machine Learning)

GAN이란 무엇인가?

GAN의 정의와 개념 소개

GAN은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의 약자로, 생성자(generator)와 판별자(discriminator) 두 개의 신경망이 서로 경쟁하면서 학습하는 모델입니다. 생성자는 실제 데이터와 유사한 가짜 데이터를 생성하려고 노력하고, 판별자는 이를 실제 데이터와 구분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경쟁 과정에서 생성자는 점점 더 진짜 같은 데이터를 생성하게 되고, 판별자는 점점 더 정확하게 실제 데이터와 가짜 데이터를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GAN의 역사와 발전 과정

GAN은 2014년에 Ian Goodfellow가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후로 GAN은 빠른 속도로 발전해왔으며, 이미지 생성 및 변환, 음성 생성 및 변환, 자연어 생성 및 변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StyleGAN, BigGAN, GPT-3 등의 대규모 GAN 모델이 등장하여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GAN의 구조와 동작 방식

GAN의 핵심 요소: 생성자와 판별자

GAN은 생성자와 판별자 두 개의 신경망으로 구성됩니다. 생성자는 입력된 잠재 벡터를 가지고 가짜 데이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판별자는 실제 데이터와 생성자가 만든 가짜 데이터를 입력받아 이것이 실제 데이터인지 아니면 가짜 데이터인지를 판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GAN의 동작 방식: 경쟁과 학습

GAN은 생성자와 판별자가 경쟁하면서 학습을 진행합니다. 생성자는 더욱 실제 데이터와 유사한 가짜 데이터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판별자는 이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경쟁 과정에서 생성자는 점점 더 진짜 같은 데이터를 생성하게 되고, 판별자는 점점 더 정확하게 실제 데이터와 가짜 데이터를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GAN의 오버피팅과 훈련 안정화

GAN의 학습 과정에서 오버피팅(overfitting)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생성자와 판별자간의 학습 비율을 조절하거나,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GAN의 학습이 불안정할 수 있어서, 여러가지 기술들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Wasserstein GAN(WGAN), Gradient Penalty(GP) GAN 등이 있습니다.

GAN의 응용 분야

이미지 생성과 변환

GAN은 이미지 생성과 변환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yleGAN, BigGAN 등은 사람 얼굴, 동물, 건물 등 다양한 이미지를 생성해내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CycleGAN, Pix2Pix 등은 이미지 스타일 변환, 물체 추출, 이미지 변환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음성 생성과 변환

GAN은 음성 생성과 변환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WaveGAN, MelGAN, HiFiGAN 등은 음성 데이터를 생성해내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Voice Conversion GAN(VCGAN) 등은 음성 변환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자연어 생성과 변환

GAN은 자연어 생성과 변환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PT-3 등은 자연어 생성 분야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텍스트 스타일 변환, 기계 번역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GAN의 한계와 개선 방향

GAN의 한계와 문제점

GAN은 학습이 불안정하고, 생성된 데이터가 다양하지 않을 수 있으며, 학습 데이터의 양과 질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학습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생성된 데이터가 실제 데이터와 완전히 똑같지는 않습니다.

GAN 개선을 위한 연구 동향

GAN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ogressive Growing GAN, Self-Attention GAN, Spectral Normalization GAN 등은 GAN의 안정화와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입니다.

GAN의 미래와 전망

GAN은 딥러닝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 중 하나로 꼽히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GAN을 이용한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높은 성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GAN을 이용하여 실제 세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연구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AN 구현 예시

GAN 구현을 위한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툴 소개

GAN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딥러닝 라이브러리와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nsorFlow, PyTorch, Keras 등의 딥러닝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GAN 구현에 특화된 툴인 DALL-E 2, RunwayML, GAN Lab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GAN을 이용한 간단한 예제 구현

GAN을 이용하여 MNIST 손글씨 데이터를 생성하는 간단한 예제를 구현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Python과 TensorFlow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예제 구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import합니다.

import tensorflow as tf
from tensorflow import keras
from tensorflow.keras import layers
import numpy as np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다음으로, MNIST 데이터셋을 로드합니다.

(x_train, _), (_, _) = keras.datasets.mnist.load_data()
x_train = x_train.reshape(-1, 28*28).astype("float32") / 255.0

GAN 모델에서 사용할 생성자(generator)와 판별자(discriminator)를 정의합니다.

latent_dim = 128

generator = keras.Sequential(
    [
        layers.Dense(256, input_dim=latent_dim, activation="relu"),
        layers.Dense(512, activation="relu"),
        layers.Dense(28*28, activation="sigmoid"),
        layers.Reshape((28, 28)),
    ]
)

discriminator = keras.Sequential(
    [
        layers.Flatten(input_shape=(28, 28)),
        layers.Dense(512, activation="relu"),
        layers.Dense(256, activation="relu"),
        layers.Dense(1, activation="sigmoid"),
    ]
)

생성자(generator)와 판별자(discriminator)를 학습하는 GAN 모델을 정의합니다.

discriminator.compile(
    loss=keras.losses.BinaryCrossentropy(), 
    optimizer=keras.optimizers.Adam(lr=0.0003, beta_1=0.5), 
    metrics=["accuracy"]
)

discriminator.trainable = False

gan_input = keras.Input(shape=(latent_dim,))
gan_output = discriminator(generator(gan_input))
gan = keras.models.Model(gan_input, gan_output)

gan.compile(
    loss=keras.losses.BinaryCrossentropy(), 
    optimizer=keras.optimizers.Adam(lr=0.0003, beta_1=0.5)
)

GAN 모델을 학습시키는 함수를 정의합니다.

def train_gan(gan, dataset, batch_size, latent_dim, num_epochs):
    generator, discriminator = gan.layers

    for epoch in range(num_epochs):
        print("Epoch {}/{}".format(epoch + 1, num_epochs))

        for i in range(dataset.shape[0] // batch_size):
            # 1) 판별자 학습
            noise = tf.random.normal(shape=(batch_size, latent_dim))
            fake_images = generator(noise)
            real_images = dataset[i*batch_size:(i+1)*batch_size]
            mixed_images = tf.concat([fake_images, real_images], axis=0)
            mixed_labels = tf.concat(
                [tf.zeros((batch_size, 1)), tf.ones((batch_size, 1))], axis=0
            )
            discriminator.trainable = True
            discriminator.train_on_batch(mixed_images, mixed_labels)

            # 2) 생성자 학습
            noise = tf.random.normal(shape=(batch_size, latent_dim))
            fake_labels = tf.ones((batch_size, 1))
            discriminator.trainable = False
            gan.train_on_batch(noise, fake_labels)

        # 생성된 이미지 출력
        noise = tf.random.normal(shape=(10, latent_dim))
        generated_images = generator(noise)
        generated_images = generated_images.numpy()

        plt.figure(figsize=(7, 7))
        for i in range(10):
            plt.subplot(10, 1, i+1)
            plt.imshow(generated_images[i], cmap="gray")
            plt.axis("off")

마지막으로, GAN 모델을 학습시키고 생성된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batch_size = 32
num_epochs = 20

train_gan(gan, x_train, batch_size, latent_dim, num_epochs)

위 코드를 실행하면, 생성된 이미지가 출력되며,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생성된 이미지의 품질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코드는 간단한 예제이며, 실제로는 더 많은 데이터와 복잡한 모델을 사용하여 학습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학습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GPU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자세한 자료는 아래의 링크에서...

소개 | Machine Learning | Google Developers

이 페이지는 Cloud Translation API를 통해 번역되었습니다. Switch to English 의견 보내기 소개 컬렉션을 사용해 정리하기 내 환경설정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분류하세요. 생성적 적대 신경망 (GA

developers.google.com

GAN 소개 영상 - 구글

GAN 소개 영상 - 구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