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Network

DNS 기초: 인터넷 주소록의 이해

by 꾸션 2023. 3. 23.

인터넷이 점점 더 복잡하고 방대해지고 있지만,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하는 과정은 비교적 간단한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은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이라는 기술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DNS의 개념과 동작 원리를 간단히 살펴보고, 그 중요성과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DNS란 무엇인가?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은 인터넷에서 웹 사이트와 컴퓨터에 연결된 IP 주소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시스템이다. 간단히 말해, DNS는 인터넷의 주소록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이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예: www.example.com)을 입력하면, DNS는 해당 도메인 이름과 연결된 IP 주소로 변환해준다. 그 결과, 웹 브라우저는 해당 IP 주소의 웹 서버와 통신할 수 있다.

 

DNS의 동작 원리

DNS는 여러 단계의 쿼리 과정을 통해 동작한다.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웹브라우저에서 도메인 호출한 경우 - 출처: 위키백과
웹브라우저에서 도메인 호출한 경우 - 출처: 위키백과

 

  1. 브라우저 캐시 확인: 웹 브라우저는 먼저 최근에 방문했던 사이트의 IP 주소 정보를 캐시에 저장한다. 해당 도메인의 IP 주소 정보가 캐시에 있다면, 즉시 해당 IP로 연결한다.
  2. 로컬 DNS 서버 확인: 캐시에 정보가 없다면, 브라우저는 로컬 DNS 서버에 쿼리를 보낸다. 로컬 DNS 서버는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서 제공되며, 다양한 도메인과 IP 주소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
  3. 루트 네임 서버 확인: 로컬 DNS 서버에도 정보가 없다면, 루트 네임 서버로 쿼리가 전달된다. 루트 네임 서버는 전 세계에 13개가 있으며, 도메인의 최상위 도메인(TLD) 정보를 제공한다.
  4. TLD 네임 서버 확인: 루트 네임 서버는 해당 도메인의 TLD(예: .com, .org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며, 이어서 TLD 네임 서버로 쿼리가 전달된다. TLD 네임 서버는 특정 최상위 도메인에 해당하는 도메인 정보를 관리한다.
  5. 권한있는 네임 서버 확인: TLD 네임 서버는 사용자가 요청한 도메인에 대한 권한있는 네임 서버 정보를 반환한다. 그러면 브라우저는 권한있는 네임 서버에게 IP 주소 정보를 요청한다.
  6. IP 주소 수신 및 연결: 권한있는 네임 서버는 도메인 이름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제공한다. 브라우저는 이 IP 주소를 수신하고, 해당 IP 주소의 웹 서버와 통신하여 웹 페이지를 로드한다.

 

루트 네임서버에서 서브도메인까지 찾아가는 과정 - 출처: 위키백과
루트 네임서버에서 서브도메인까지 찾아가는 과정(3 ~ 5번 과정) - 출처: 위키백과

 

이러한 과정은 대부분의 경우 빠르게 진행되어, 사용자는 웹 사이트에 거의 즉시 접속할 수 있다.

 

DNS의 중요성

DNS는 인터넷 사용자가 원활하게 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 기술이다. DNS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 사용자 친화적: 사람들은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을 사용해 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 사용이 편리하다.
  • 분산 시스템: DNS는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여러 서버에 의해 관리되므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 확장성: DNS는 수많은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 인터넷의 규모가 계속해서 확장될 수 있다.

 

DNS 관련 이슈

DNS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이슈도 존재한다.

 

  • 보안 취약점: DNS 스푸핑(DNS cache poisoning), DDoS 공격 등 다양한 보안 취약점이 있어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웹 서버의 안정성이 위협받을 수 있다.
  • 프라이버시 문제: DNS 쿼리는 대부분 암호화되지 않아, 사용자의 인터넷 활동을 추적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DNS 보안 및 프라이버시를 강화하는 기술들이 계속 연구되고 있다. 예를 들어, DNS over HTTPS(DoH)와 DNS over TLS(DoT)같은 기술들은 DNS 쿼리를 암호화하여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결론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은 인터넷에서 웹 사이트와 컴퓨터의 IP 주소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핵심 기술이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확장성 있는 분산 시스템으로 인해 인터넷 사용이 편리해진 것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안정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DNS에는 보안 취약점과 프라이버시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더 안전하고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인터넷 환경이 구축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