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I

ChatGPT-4 주요 변경사항

by 꾸션 2023. 3. 16.

이번 포스팅에서는 ChatGPT 3.5에서 ChatGPT-4로 변경되면서 업그레이드된 사항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설명드립니다.

입력할 수 있는 글자 수 증가

입력할 수 있는 글자 수를 3,000자에서 25,000로 늘렸습니다.

이는 더 긴 글을 읽고 해석하며, 응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더 긴 글의 기사, 메뉴얼, 논문등을 읽고 해석하며, 이에 대한 요구하는 질문에 응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분 작업으로 인해서 걸리던 시간을 더욱 단축시키게 되었으며, 더 빠른 시간 내에 긴 글을 더 함축적으로 요약하는 작업이 용이해지게 되었습니다.

ChatGPT와 GPT-4의 허용 글자 수 그래프

질문의 답변을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유연한게 대처하는 능력 향상

사용자가 질문에 대한 답변의 형태를 지정을 하면 그에 맞게 답변을 해주는 유연한 기능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시연동영상에서 보여준 예제이며, 시연 동영상에서는 긴 문장을 입력을 하고, 이에 대해서 한 문장으로 요약을 요구하고, 다시 단어마다 G로 시작하는 단어로 다시 작성해 달라고 했을 때 답변이며, 다시 A로 시작하는 단어를 넣어서 다시 작성하라고 하는 시연 영상 챕쳐본입니다.

사용자의 요구 질문에 ChatGPT-4가 답변한 시연 영상 일부분

사용자 입력으로 이미지도 가능

기존 ChatGPT3.5까지는 글자 입력만 가능하였으나, 4 버전부터는 이미지 입력이 가능해졌으며, 이미지를 해석하고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미지를 입력하여 질문을 하는 건 아직 공개가 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ChatGPT-4를 소개하면서, 시연하는 영상이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실시간 스트리밍에서 시연한 영상 캡처 본입니다.

아래는 이미지를 입력하고, 그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받은 영상 캡쳐본입니다.

질문은 사진에서 재미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물었으며, 이에 대한 답변을 한 내용입니다.
(답변 내용은 다람쥐가 도토리를 줍지 않고, 사람처럼 사진기를 들고 있으며, 마치 자기가 사진작가인 것처럼 행동하고 있는 게 재미있는 포인트라고 했습니다.)

입력한 그림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시연한 영상 캡쳐

아래는 웃음 사이트라는 웹사이트 디자인을 메모장에 그려놓은 사진이며, 이를 바탕으로 ChatGPT-4에게 웹사이트 제작을 요구하였으며,

그에 대한 답변으로 프로그래밍 소스로 실제 웹사이트가 어떻게 구현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영상 캡쳐본입니다.

My Joke Website를 메모장에 목업한 그림
ChatGPT가 출력한 소스로 웹페이지가 실제로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하는 실시간 동영상 캡쳐본

결론

텍스트에서 이제 이미지 입력을 받아서, 처리하는 단계에 까지 왔습니다. 완성도도 굉장히 높은 수준으로 올라온 것 같으며, 향후에는 오디오, 비디오도 입력을 받아서 처리하는 단계가 머지않은 것 같습니다. 모두가 예상하고 있는 AI(인공지능)의 단계가 정말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 완성도도 정말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인공지능의 발전을 지켜보는 것이 행복하지만, 이에 따른 나쁜 영향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지 우려됩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속도가 너무 빨라서, 이에 인간의 법, 정치, 윤리적 체계가 따라갈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OpenAI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hatGPT-4 발표 실시간 스트리밍 저장 영상 (OpenAI Youtube)

ChatGPT-4 소개 영상 1 (OpenAI Youtube)

ChatGPT-4 소개 영상 2 (OpenAI Youtub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