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CSS

[CSS 핵심강좌] 11. 접근성 및 사용성을 위한 CSS 기술

by 꾸션 2023. 3. 5.

웹 디자인에서 접근성과 사용성은 모든 사용자가 그들의 능력이나 장애에 관계없이 웹사이트를 상호작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보장하는 중요한 측면입니다.

다음과 같은 CSS 기술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접근성과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컬러 대비: 색맹이나 시각 장애를 가진 사용자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텍스트와 배경 사이의 색 대비를 높이도록 합니다.

텍스트 크기 조절: 절대 단위인 픽셀 대신 상대 단위인 em이나 rem과 같은 상대 단위를 사용하여 폰트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쉽게 텍스트 크기를 조정하여 자신의 요구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HTML: 제목, 단락, 목록 및 링크와 같은 의미 있는 HTML 요소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구조화하면 보조 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ARIA 속성: aria-labelledby와 aria-describedby와 같은 ARIA 속성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요소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보조 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해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키보드 네비게이션: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도 웹사이트를 탐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가 완전히 키보드 접근 가능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디자인: 유연한 그리드와 미디어 쿼리와 같은 반응형 디자인 기술을 사용하여 웹사이트가 다양한 화면 크기와 장치에 적응하여 모든 사용자에게 최적의 화면 표시 경험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 시각 장애를 가진 사용자가 이미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의 모든 이미지에 설명적인 대체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적절한 폼 라벨링: 텍스트 입력, 선택 메뉴 및 확인란을 포함한 모든 폼 컨트롤을 명확하게 라벨링하여 사용자가 제공해야 할 정보를 이해하기 쉽도록 합니다.

포커스 관리: 보조 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포커스를 적절하게 관리합니다.

접근 가능한 색상을 사용합니다: 정보를 전달하거나 동작을 나타내는 유일한 수단으로 색상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색맹인 사용자가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패턴 또는 기호와 같은 다른 형태의 시각적 단서를 색상과 함께 사용하십시오.

위와 같은 CSS 기술을 디자인에 적용하면 모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상호작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웹사이트의 접근성과 사용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넓은 대중에게 도달하고 모든 방문객에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