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Network

허브(Hub)를 알아보자: 네트워크 통신의 기본 구성 요소

by 꾸션 2023. 4. 10.

1. 허브(Hub)란 무엇인가?

허브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여러 개의 기기를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허브는 간단한 데이터 전달 기능을 제공하며, 주로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허브의 가장 큰 특징은 네트워크 내의 모든 기기에 동일한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허브는 스위치(Switch)나 라우터(Router)와 같은 고급 네트워크 장치에 비해 성능이 낮아, 현재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라우터(Router) 네트워크 통신의 핵심

1. 라우터(Router)란 무엇인가? 라우터는 네트워크의 허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장치로, 데이터를 적절한 목적지로 전송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라우터는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ccusean.tistory.com

 

 

스위치(Switch)를 알아보자: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는 핵심 장치

1. 스위치(Switch)란 무엇인가? 스위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여러 기기를 서로 연결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스위치는 OSI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Layer 2)

ccusean.tistory.com

 

허브를 나타낸 그림

 

2. 허브의 원리와 기능

2.1 데이터 전달

허브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합니다. 허브에 연결된 기기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면, 허브는 해당 데이터를 네트워크 내의 모든 기기에 전달합니다. 이때, 각 기기는 자신에게 해당되는 데이터만 수신하고 나머지 데이터는 무시합니다.

 

2.2 물리 계층(Layer 1)에서 작동

허브는 OSI 모델의 물리 계층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기기 간의 데이터 전송만을 담당하며, 허브는 데이터의 출발지와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허브는 네트워크 내의 모든 기기에 데이터를 전송하게 됩니다.

 

 

네트워크 OSI 7 Layer, 5 Layer 기본 개념과 흐름도

네트워크 7 Layer는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모델로도 알려져 있으며,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개의 계층으로 분류하여 설명하는 모델입니다. 아래에서 각 계층에 대해 자

ccusean.tistory.com

 

3. 허브의 장단점

3.1 장점

  • 간단한 구조로 인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 설치 및 구성이 간편하며, 사용이 쉽습니다.

 

3.2 단점

  • 네트워크 내의 모든 기기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성능이 낮고 비효율적입니다.
  • 데이터 충돌(Collision)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보안성이 낮아, 네트워크 내의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4. 허브와 스위치의 차이

허브와 스위치는 네트워크 장치로서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데이터 전송 방식과 성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4.1 스위치의 작동 원리

스위치는 OSI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Layer 2)에서 작동하며, MAC 주소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스위치는 네트워크 내의 기기에게만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허브보다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4.2 성능 차이

스위치는 허브와 달리 충돌 도메인(Collision Domain)을 분리하여 데이터 충돌을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스위치는 필요한 기기에만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4.3 보안 차이

스위치는 허브에 비해 보안성이 높습니다. 스위치는 특정 기기에만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내의 정보 유출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5. 허브를 사용하는 경우

허브는 현재 대부분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스위치나 라우터에 의해 대체되었습니다. 그러나 허브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5.1 소규모 네트워크

허브는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간단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성능과 보안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2 저렴한 비용

허브는 스위치나 라우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따라서 예산이 제한적인 경우, 허브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허브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기기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기본적인 장치입니다. 허브는 간단한 구조와 저렴한 가격으로 소규모 네트워크에 사용될 수 있지만, 성능과 보안 면에서 스위치와 라우터에 비해 떨어집니다. 이를 고려하여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장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