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by 꾸션 2023. 4. 10.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검색 엔진 최적화 (SEO)에 대해 고민해본 적 있나요? 더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블로그를 발견하게 하고, 방문자 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SEO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SEO를 향상시키기 위한 몇 가지 팁과 방법을 소개합니다.

 

애드센스 로고와 "티스토리 SEO 검색 엔진 최적화"문구

 

키워드 분석 및 사용

첫 번째 단계는 관련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작성하는 글의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알아내고, 이를 적절히 사용하세요. Google Ads의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관련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의 제목, 부제, 본문, 그리고 본문 상단 255자(meta 태그의 description 항목에 들어가게 됩니다.)에 키워드를 넣어 검색 엔진이 이해하기 쉽게 만드세요.

 

Google Ads의 키워드 플래너 메뉴가 있는 위치
Google Ads의 키워드 플래너 메뉴 위치

 

"새 키워드 찾기"카드 아이콘이 있는 위치
"새 키워드 찾기"로 키워드 찾기 시작

 

직관적인 URL 구조

검색 엔진은 URL을 분석하여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관리 > 블로그 > 주소 설정'에서 직관적인 URL 구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URL에 키워드를 포함시키고, 간결하게 만드세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포스트 주소 설정하는 곳
숫자 혹은 문자 선택 가능

 

글 발행 시 아래와 같이 키워드 조합으로 간결하게 만들어 발행을 합니다.

 

URL 키워드 조합으로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를 사용할 때에도 SEO를 고려하세요. 이미지 파일 이름에 키워드를 넣고, 알트(alt) 태그를 이용하여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세요.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이 이미지를 이해하고, 이미지 검색에서도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이미지 alt태그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미지에서 설정을 눌러 대체 텍스트에 글을 입력한 모습

 

내부 링크 구축

블로그 내의 다른 글로의 링크를 활용하세요.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이 블로그의 다른 페이지를 발견하고, 사이트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들이 블로그 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어 사용자 경험이 개선됩니다.

 

이전 발행글 넣기 메뉴 위치

 

위 플러그인은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 왼쪽 플러그인 메뉴 -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관리자 메뉴에서 플러그인 메뉴 위치
이전 발행 글 넣기 플러그인

 

이전 발행 글 링크를 삽입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드센스 고수익의 지름길 CPC에 대해서 알아보기

애드센스 CPC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와 CPC를 올리기 위한 전략(방법)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을 알려 드리니, 끝까지 읽어서 애드센스 CPC도 올리고, 고수익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CPC란? C

ccusean.tistory.com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

모바일 환경에서도 블로그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구글은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높게 평가하므로, 반응답성이 좋은 디자인을 적용해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여러 가지 모바일 친화적인 스킨을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해 보세요.

스킨 선택 시 반응형 디자인으로 된 스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선택하는 메뉴 위치

 

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블로그를 홍보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세요. 이를 통해 블로그에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공유하고, 관련 커뮤니티에 참여하세요.

 

Google Search Console 등록

Google Search Console에 블로그를 등록하여, 검색 엔진이 여러분의 블로그를 더 잘 인식하도록 도와줍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을 이용하면, 블로그의 검색 트래픽, 인덱싱 상태, 키워드 순위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sitemap.xml"과 "rss"를 반드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sitemap.xml"입력 후 제출버튼 클릭, "rss"입력 후 제출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등록이 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서 Sitemaps위치

 

sitemap, rss를 제출하는 곳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검색 엔진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높게 평가합니다. 일정한 주기로 새로운 글을 작성하고, 기존 글을 수정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로딩 속도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를수록 검색 엔진에 더 좋게 평가받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스크립트 및 스타일시트 압축, 캐싱 등을 통해 블로그의 로딩 속도를 개선하세요. 로딩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주 쓰이지 않는 메뉴, 플러그인 등을 삭제 혹은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글 목록 수를 줄이는 것도 로딩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백링크 구축

다른 사이트로부터의 링크(백링크)는 검색 엔진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관련된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와 협업을 통해 서로 링크를 공유하거나, 방문자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쉽게 만드세요.

 

 

애드센스 백링크의 중요성과 전략적 활용법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애드센스 백링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 글에서는 애드센스 백링크가 무엇인지와 백링크를 높이기 위한 전략에 대해 설명하겠습니

ccusean.tistory.com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 (SEO)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팁들을 차근차근 적용해보면, 여러분의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지만, 꾸준히 노력하여 여러분의 블로그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도록 만드세요. 이를 통해 블로그 방문자 수와 인지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 블로그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는 지속적인 과정이므로 변화하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대응하기 위해 최신 SEO 트렌드를 계속해서 학습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서 더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