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일반

오픈 소스 라이선스들의 주요 특징 비교 표

by 꾸션 2023. 4. 17.

오픈 소스 라이선스들로 유명한 GNU, Apache, MIT, BSD에 대해서 비교한 한 눈에 보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한 표입니다.

참고하시해서, 소프트에어 개발 및 배포에 있어서 참고가 되시기 바랍니다.

 

 

오픈 소스 라이선스 비교 표

라이선스 사용/배포/수정 상업적 이용 공유의 의무
(Copyleft)
출처표시 특허 사용 권한
GNU GPL 허용 허용 강제 (원본과 동일한 라이선스 적용) 필요 없음
GNU LGPL 허용 허용 라이브러리 수정 시 강제 (원본과 동일한 라이선스 적용) 필요 없음
Apache 허용 허용 없음 필요 있음
MIT 허용 허용 없음 필요 없음
BSD 허용 허용 없음 필요 없음

 

 

  • GNU GPL: 사용, 배포, 수정이 허용되며, 상업적 이용도 가능합니다. 공유의 의무를 가지고 있어, 수정된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때 원본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 GNU LGPL: 사용, 배포, 수정이 허용되며, 상업적 이용도 가능합니다. 라이브러리 수정 시 공유의 의무를 가지고 있어, 수정된 라이브러리를 배포할 때 원본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 Apache: 사용, 배포, 수정이 허용되며, 상업적 이용도 가능합니다. 공유의 의무가 없으며, 특허 사용 권한이 부여됩니다.
  • MIT: 사용, 배포, 수정이 허용되며, 상업적 이용도 가능합니다. 공유의 의무가 없으며, 특허 사용 권한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 BSD: 사용, 배포, 수정이 허용되며, 상업적 이용도 가능합니다. 공유의 의무가 없으며, 특허 사용 권한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특허 사용 권한에 대해서

표에서 언급된 "특허 사용 권한"은 라이선스가 저작물에 대한 특허 사용을 명시적으로 허용하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특허란 발명에 대한 독점적 사용 권리를 의미하며, 특허 사용 권한이 있는 경우 해당 소프트웨어나 기술을 사용할 때 특허 침해에 대한 법적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특허 사용 권한이 있는 라이선스를 사용하는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해당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특허 기술을 사용함에 있어서 법적인 안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허 사용 권한이 없는 라이선스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별적으로 특허 사용에 관련된 법적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pache 라이선스는 명시적으로 특허 사용 권한을 부여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특허 기술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를 최소화하며, 개발자들이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특허 침해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GNU GPL, GNU LGPL, MIT, BSD 라이선스는 명시적인 특허 사용 권한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들 라이선스로 라이선스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에는 특허 침해에 대한 법적 문제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