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뉴스

애플, 챗GPT 적용한 블루메일 업데이트 승인 거부...AI 규제 강화

by 꾸션 2023. 3. 3.

최근 애플이 인공지능(AI) 챗GPT를 활용한 이메일 앱의 업데이트 승인을 거부한 뉴스가 보도되었다. 이에 대한 관련 기사가 몇 가지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Apple, Blue mail, ChatGPT 로고
Apple, Blue mail, ChatGPT 로고

 

애플은 이메일 앱 '블루메일'의 업데이트 승인을 거부했다. 블루메일은 ChatGPT를 활용하여 이용자의 기존 메일 내용과 캘린더에 저장된 이벤트를 토대로 자동으로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AI 기능을 내놓았다. 그러나 애플의 앱리뷰 팀은 이 앱이 아동·청소년 사용자들에게 부적절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업데이트 승인을 거부했다. 애플은 이용자 연령을 17세 이상으로 제한하거나 콘텐츠 필터링 기능을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블루메일 개발사인 블릭스는 이미 콘텐츠 필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애플의 요구가 부당하다고 반박하였다. 그는 ChatGPT와 유사한 기능을 갖는 다른 앱들도 애플 앱스토어에서 나이 제한 없이 내려받을 수 있다며 공정함을 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논란은 생성형 AI 콘텐츠를 관리하기 위해 빅테크 기업들이 AI 신기술이 초래할 위험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최근 AI 챗봇 기능을 탑재한 검색엔진에서 부정확한 정보를 내놓거나 불안정하고 적대적인 대답을 내놓는 등의 논란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어, AI에 대한 규제가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이번 논란은 애플과 블릭스의 갈등과 관련된 것이기도 하다. 과거에도 블릭스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 삭제 조치를 당하자 2019년 애플을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번 논란은 블루메일 앱이 구글 안드로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챗봇이나 자동 이메일 작성 기능 등 다양한 AI 기능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AI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생성은 우려의 소지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이메일 앱 ‘블루메일’의 업데이트 승인을 거부한 사례가 있습니다.

블루메일은 오픈AI의 ChatGPT를 활용하여 기존 메일 내용과 캘린더에 저장된 이벤트를 토대로 자동으로 이메일을 작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기능이 아동·청소년 사용자들에게 부적절한 콘텐츠를 생성할 가능성이 있어 애플은 해당 앱의 업데이트 승인을 거부했습니다.

애플은 이 앱이 AI 생성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지만 콘텐츠 필터링 기능은 갖고 있지 않다며, 이용자 연령을 17세 이상으로 제한하거나 콘텐츠 필터링 기능을 포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현재 이 앱은 4세 이상이면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블루메일 개발사인 블릭스는 이미 콘텐츠 필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애플의 요구가 부당하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는 다른 앱들도 공정하게 제한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성형 AI 콘텐츠를 관리하기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생성형 AI 콘텐츠를 이용한 챗봇들이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불안정한 대답을 하면서 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AI 콘텐츠 생성 기술은 여전히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더욱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해결책뿐만 아니라 규제 및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논의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