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Network

사설 IP 주소란?

by 꾸션 2023. 4. 3.

사설 IP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로컬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IP 주소입니다.

 

"사설 IP란?" 이라는 문구가 들어간 이미지

 

사설 IP 주소는 인터넷 공급자(ISP)로부터 할당받는 공인 IP 주소와는 다르며, 로컬 네트워크에서만 유효합니다.

 

사설 IP 주소는 일반적으로 클래스 A, B 및 C 주소 중 하나를 사용하여 할당됩니다.

 

클래스 A 주소는 10.0.0.0에서 10.255.255.255까지, 클래스 B 주소는 172.16.0.0에서 172.31.255.255까지, 클래스 C 주소는 192.168.0.0에서 192.168.255.255까지입니다.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면 로컬 네트워크에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설 IP 주소는 라우터나 스위치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에서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를 사용하여 할당됩니다.

 

DHCP는 네트워크에서 자동으로 IP 주소를 할당하므로, 수동으로 IP 주소를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면 라우터나 스위치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을 사용하여 사설 IP 주소를 공인 IP 주소로 변환해야 합니다.

 

 

NAT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란 인터넷에서 컴퓨터나 라우터와 같은 장치가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NAT는 특정한 네트워크 내부의 컴퓨터나 장

ccusean.tistory.com

 

NAT는 로컬 네트워크에서 나가는 데이터 패킷의 소스 IP 주소를 공인 IP 주소로 바꾸고, 들어오는 데이터 패킷의 대상 IP 주소를 사설 IP 주소로 바꿉니다.

 

사설 IP 주소는 로컬 네트워크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다른 컴퓨터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여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