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일반

구글링 전문가 되기

by 꾸션 2023. 3. 9.

구글 검색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 중 하나입니다. 구글 검색에서는 검색 옵션을 사용하여 더욱 정확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옵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검색어 자체에 대한 옵션으로, 이 옵션을 사용하여 검색어를 더욱 정확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R"을 사용하여 두 가지 단어 중 하나를 포함하는 결과를 검색할 수 있으며, 따옴표를 사용하여 정확한 구문 검색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는 검색 결과에 대한 옵션으로, 이 옵션을 사용하여 특정 웹사이트나 파일 형식, 지역, 시간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ite:"를 사용하여 특정 웹사이트에서만 검색하거나, "filetype:"를 사용하여 특정 파일 형식에서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intitle:", "inurl:", "related:", "before:", "after:", "intext:", "define:", "link:", "cache:", "phonebook:", "info:", "allintitle:", "allinurl:", "map:", "movie:", "book:", "music:", "weather:" 등 다양한 검색 옵션이 있습니다.

검색 옵션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옵션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검색 결과가 제한되어 필요한 정보를 찾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옵션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검색 옵션

1. AND

"티스토리 AND 꾸션" 이라고 입력을 하면 반드시 "티스토리"와 "꾸션" 두 단어가 들어간 웹페이지를 검색합니다.

2. OR

"티스토리 OR 꾸션" 이라고 입력을 하면 "티스토리"와 "꾸션" 두 단어중 단 하나의 단어라도 들어간 웹페이지가 있으면 검색 결과에 보여집니다.

고급 검색 옵션

site

특정 웹사이트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site:wikipedia.org 구글"과 같이 검색하면 웹사이트 wikipedia.org에서 구글과 관련된 정보만 검색됩니다.

filetype

특정 파일 형식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filetype:pdf 책"과 같이 검색하면 pdf 형식의 책만 검색됩니다.

intitle

특정 제목에 포함된 단어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intitle:책 추천"과 같이 검색하면 제목에 "책 추천"이 포함된 페이지만 검색됩니다.

inurl

특정 URL에 포함된 단어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inurl:blog 구글"과 같이 검색하면 URL에 "blog"라는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에서 구글과 관련된 정보만 검색됩니다.

related

특정 웹사이트와 관련된 다른 웹사이트를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related:wikipedia.org"과 같이 검색하면 웹사이트 wikipedia.org과 관련된 다른 웹사이트가 검색됩니다.

before: / after

특정 날짜 이전/이후에 게시된 페이지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before:2022"과 같이 검색하면 2022년 이전에 게시된 구글과 관련된 페이지만 검색됩니다.

intext

페이지의 내용에서 검색어를 찾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intext:책 추천"과 같이 검색하면 페이지 내용에 "책 추천"이 포함된 페이지만 검색됩니다.

define

특정 단어의 정의를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define:컴퓨터"와 같이 검색하면 "컴퓨터"라는 단어의 정의와 관련된 정보가 검색됩니다.

location

지정된 위치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location:서울 미용실"과 같이 검색하면 서울에서 미용실을 검색한 결과만 표시됩니다.

map

Google 지도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map:놀이공원"과 같이 검색하면 놀이공원이 Google 지도에서 검색됩니다.

movie

영화 검색을 위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movie:아바타"와 같이 검색하면 "아바타"와 관련된 영화 정보가 검색됩니다.

book

책 검색을 위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book:수학"과 같이 검색하면 "수학"과 관련된 책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music

음악 검색을 위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music:비틀즈"와 같이 검색하면 "비틀즈"와 관련된 음악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weather

날씨 검색을 위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weather:서울"과 같이 검색하면 "서울"의 현재 날씨 정보가 나타납니다.

link

특정 웹사이트에서 링크된 페이지를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link:wikipedia.org 구글"과 같이 검색하면 웹사이트 wikipedia.org에서 구글과 관련된 다른 웹사이트가 검색됩니다.

cache

Google의 캐시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cache:google.com"과 같이 검색하면 Google의 캐시에서 google.com 페이지의 이전 버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phonebook

전화번호부 검색을 위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phonebook:홍길동"과 같이 검색하면 "홍길동"의 전화번호와 관련된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info

특정 웹사이트의 정보를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info:wikipedia.org"과 같이 검색하면 웹사이트 wikipedia.org의 정보가 검색됩니다.

allintitle

여러 단어가 포함된 제목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allintitle:책 추천 리뷰"와 같이 검색하면 "책 추천"과 "리뷰"라는 단어가 모두 포함된 페이지만 검색됩니다.

allinurl

여러 단어가 포함된 URL에서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allinurl:blog 구글"과 같이 검색하면 "blog"와 "구글"이 모두 포함된 페이지에서 구글과 관련된 정보만 검색됩니다.

위와 같은 검색 옵션들을 활용하면 보다 정확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